Day 1 - 파이썬의 숫자형 데이터타입과 연산자 (2)

2022. 10. 4. 17:29Python

이번 글에서는 오늘 배운 연산자를 유형에 나누어 정리하고자 한다.

 

첫 번째 유형은 산술연산자로, 숫자를 계산하기 위한 문법 기호를 말한다. 산술연산자의 종류로는

+(더하기), -(빼기), /(나누기), *(곱하기), //(정수 몫만 반환), %(나머지만 반환), **(지수) 등이 있다.

산술연산자의 필기와 그 결과값이다.

산술연산자 학습 시 중요한 것이나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정수와 실수의 연산시 실수 형태로 연산한다는 점
  • // 연산자의 경우 나눗셈의 결과값보다 작은 정수 중 가장 큰 정수를 출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과값이 음수일 때 주의해야 한다는 점
  • //, %, ** 연산자의 경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체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

 

두 번째 유형은 비교연산자로, 비교연산자란 자료를 비교하기 위한 문법 기호를 뜻한다. 비교연산자의 경우 그 값이 숫자가 아닌 bool type, 즉 True/False 형태로 나타남을 주의해야 한다.

비교연산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. 하나는 값에 대한 비교로, ==(두 값이 같은지 비교), !=(두 값이 다른지 비교) 등의 연산자가 있다. 단순비교라고도 하는데, 해당 연산자들은 모든 자료에 사용할 수 있다. 반면 <, >, <=, >=와 같은 대소비교를 위한 연산자의 경우 숫자에만 사용이 가능하다.

비교연산자의 필기와 그 결과값이다.

비교연산자의 학습에 있어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.

  • ==와 !=는 결과값이 반대로 나온다는 점
  • 예를 들어 1과 1.0과 같이 딱 떨어지는 숫자의 경우, 값을 비교할 때와 type을 비교할 때 서로 다른 값이 출력된다는 점

 

세 번째 유형은 논리연산자이다. 이는 여러개의 조건식을 활용하기 위한 명령어로, 비교연산자와 마찬가지로 bool type의 결과를 반환한다. 논리 연산자의 경우 and, or 등의 연산자가 존재한다.

논리연산자의 필기와 그 결과값이다.

논리연산자의 경우 and/or의 뜻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핵심이다.

 

마지막 유형은 변수 할당과 누적 연산을 위한 할당연산자이다. 해당하는 연산자로는 =, +=, -=, *=, /=, %= 등이 있다. 여기서 누적 연산의 뜻을 나름대로 해석해보자면, 한 변수에 할당한 값이 연산을 통해서 변화할 때 그 변화한 값을 다시 해당 변수에 할당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.

할당연산자의 필기와 그 결과값이다.

할당연산자 학습 시 중요한 부분은 누적 연산의 뜻을 정확히 아는 것과 익숙하지 않은 누적 연산 용 연산자에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.